[뉴스룸 모아보기] 군사행동 예고에 접경지역 '초긴장'…대북전단 살포 '봉쇄' / JTBC News
상세정보
1. 북한이 군사행동 계획을 예고한 지 이틀 만에 연평도 앞 북한 해안포 포문을 가린 위장막이 이렇게 사라졌습니다. 북한 해안포는 북한의 대남 도발 카드 중 하나로 거론됩니다만, 우리 군은 아직까지 북한의 군사도발 움직임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의 말 폭탄은 계속되고 있는데요. 북한 관영매체는 오늘(19일) 우리 정부를 향해 "분별을 잃었다"고 비난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걸 비난하자, "천만번 응당한 징벌"이라며 이런 반응을 내놓은 겁니다. 여기에 앞서 오늘 오전 문재인 대통령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했는데요.
2. 워싱턴에 가 있는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오늘(19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을 만났는데요. 바로 워싱턴 가보겠습니다.
3. 대북 전단 살포를 놓고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경찰까지 오늘(19일) 단속에 총력 대응할 뜻을 밝혔습니다. 모레 페트병에 햅쌀을 담아 보내겠다고 예고했던 탈북민 단체는 일단 안 하겠다고 했지만, 또 다른 단체도 있어서 긴장은 계속되고 있는데요.
4. 이런 대북전단 살포뿐 아니라 북한은 연일 '한·미 워킹그룹'도 비난하고 있는데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에 이어, 오늘(19일)은 북한 관영매체가 비난을 이어갔죠. 여권에서도 한·미 워킹그룹이 처음 출범할 때 그 취지와는 달리 사사건건 미국의 승인을 받는 구조가 돼버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5.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관계를 망친 건 볼턴"이라며 원색적인 비난을 내놨습니다. 어제(18일) 뉴스룸에서 보도해드린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대해 "완전 소설"이라고 주장하며 반격한 건데요.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뉴스룸모아보기 #북군사훈련예고 #JTBC뉴스룸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