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모아보기] '노조 설립 방해'에도 승진?…'삼성맨' 추적 보도 / JTBC News
상세정보
1. 어제(22일)에 이어 오늘도 삼성 관련 보도를 이어갑니다. JTBC는 더 이상 노조 없는 경영을 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삼성이 실제론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따져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노조의 설립이나 활동을 방해해서 1심에서 유죄를 받은 사람들을 추적했습니다. 모두 스무 명이 넘습니다. 지금은 삼성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봤더니, 승진을 하거나 비슷한 업무를 맡고 있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우대를 받고 있다는 건 노조를 보장하겠다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진정성과도 연결되는 대목입니다.
2. 노조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삼성 임직원들의 2심 재판이 오늘(23일) 진행됐습니다. 임직원들이 법원에 나오는 모습을 보면 지금 삼성이 이 사람들을 어떻게 대우하고 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이서준 기자가 그 영상과 함께 설명을 해드리기 위해서 나와 있습니다.
3. 이번엔 삼성의 협력사입니다. 많은 임원들이 삼성 출신이라서 사실상 에버랜드의 계열사로 의심받던 곳입니다. 노조법 위반으로 유죄를 받은 삼성 에버랜드의 협력사 간부는 올해 1월에 대표로 승진했습니다. 대표가 된 뒤에는 바뀐 근무 조건에 반발하는 노조원들을 징계했습니다.
4. 사내메일로 가입을 권유하는 노조에 대해 삼성 웰스토리 측이 징계 가능성을 언급했다는 내용을 어제(22일) 보도해 드렸습니다. 웰스토리 측이 관련 해명을 보내 왔습니다.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뉴스룸모아보기 #집중보도2탄 #JTBC뉴스룸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