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UNJA
환영합니다
로그인 / 등록

'미 타격 거리' 입증한 북 ICBM 발사…'게임체인저' 되나

감사합니다! 친구들과 공유해주세요!

URL

이 영상을 비추천하셨습니다. 피드백주셔서 감사합니다!

Sorry, only registred users can create playlists.
URL


추가됨

상세정보

북한이 오늘(29일) 새벽에 평양 외곽 평성 일대에서 ICBM급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지난 9월에 화성12형 미사일을 발사한 지 75일 만입니다. 국제사회는 오늘 발사한 미사일이 북핵 해법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수준이 되느냐, 이른바 '게임체인저'이냐를 두고 여러 해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술 수준은 게임체인저 급이 됐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오늘 쏜 화성 15형은 고도 4500㎞까지 치솟은 뒤 동해상에 떨어졌습니다. 지금까지 발사한 미사일 중 가장 높이 올라간 것인데 이를 정상각도로 발사하면 사거리가 1만3000㎞에 이른다는 게 정보당국의 분석입니다. 북한에서 쏜 미사일이 미국 동부의 뉴욕과 워싱턴까지 날아갈 수 있다는 겁니다.

북한의 김정은은 "국가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이 실현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 완성 단계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상당 수준에 이른 것만은 미국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 건 미국의 선택입니다. 즉, 게임을 바꾸려면 어느 방향으로 바꿀 것인가… 앞으로 더 강력한 제재, 심지어 군사적 옵션까지 고려하는 강경 대응으로 갈 것이냐, 아니면 협상 테이블로 북한을 끌어내는 쪽에 힘을 실을 것이냐의 문제입니다. 다시 한번 북핵 해법의 중요한 기로에 서게 됐습니다.

댓글작성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