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정주행] 잇단 백신 희소식…'코로나 극복' 기대할 수 있을까 / JTBC News
상세정보
1. 화이자 "코로나 백신 예방효과 90%…연내 1500만명분 가능" (20.11.10)
미국의 제약회사 화이자가 지금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중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예방 효과가 90%를 넘는다는 내용입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천오백만 명 분량을 만들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2. '코로나 1년' 앞두고 최종병기 나오나…'화이자 백신' Q&A (20.11.10)
백신 개발 소식에 지구촌이 기대감을 가지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아직 의문점들이 남아 있고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분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3. 백신 나오면 마스크 없는 일상으로?…"시간 더 필요" (20.11.11)
백신 관련해서는 기대 이상의 임상시험 소식이 나온 데 이어서 오늘(11일) 미국에선 내년 4월에 일반 시민들도 백신을 맞을 수 있을 거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마스크 없는 일상으로 돌아가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4. 정부 "올해 안에 3천만명분 목표"…불붙은 백신 확보전 (20.11.12)
코로나19 백신을 미리 확보하려는 세계 각 나라들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우리가 움직임이 더디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정부는 제약사들하고 협상을 하고 있는데, 국민의 60%인 3천만 명이 맞을 수 있는 물량을 올해 안에 확보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5. 정부 "백신 5개사와 구매 협상"…내년 가을 접종 목표 (20.11.17)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할수록 백신 개발 소식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의 제약사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도 임상시험에 대한 중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현재까지만 놓고 봤을 때 역시 예방 효과가 90%가 넘는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5개 회사를 골라서 막바지 구매 협상을 하고 있습니다.
6. 문 대통령 "코로나 치료제 빠르면 올해 말 선보일 것" (20.11.18)
문재인 대통령이 "빠르면 다음 달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와 혈장 치료제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7. 최종 승인 안 났는데…중국서 출국자 등에 '백신 접종' (20.11.18)
사실상 종식을 선언했던 중국도 마음이 급합니다. 최종 임상 시험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백신 주사를 놓고 있습니다. 해외 출장자나 물류 검역자를 비롯해 중점 대상자들에게 긴급하게 사용한다는 겁니다. 국민을 실험 대상으로 삼는 거란 지적까지 나왔습니다.
8. 백신 5곳 '막바지 협상'…이르면 내년 초 첫 국내 허가 (20.11.20)
코로나 상황이 좋지 않은데, 백신과 관련해서는 긍정적인 소식들이 계속 들려옵니다. 이 백신들이 국내에 언제 들어올 것인지가 관심인데요. 빠르면 내년 초에는 국내 허가를 받는 제품이 나올 수도 있어 보입니다.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