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오세훈, 중국 협상카드로 '핵무장론' 언급…왜? / JTBC 뉴스룸
상세정보
그렇습니다. 우리가 핵을 배치하겠다고 하면 중국이 싫어하는데 이 중국이 북한을 압박해서 북한을 핵폐기로 압박할 수 있다라는 게 오세훈 전 시장의 뜻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실제 핵개발에 나서기보다는 개발할 수 있다라고 만지작만지작 해야 된다는 게 오세훈 전 시장의 말이었는데요.
하지만 이런 협상카드 얘기도 처음 나온 것이 아닙니다.
이미 작년에 당시 자유한국당의 북핵특위에서도 핵무장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도 많이 나왔고요.
이때도 협상용 카드로 써야 된다는 얘기도 나왔는데 사실 이때 당시에 어떻게 보면 좀 너무 나간, 핵에는 핵으로 맞서야 된다는 주장은 극우적 시각으로 평가받았고 지난 총선에서 여기에 대한 심판을 받았다는 게 미래통합당의 대체적인 분위기입니다.
사실 그래도 일부 의원들은 물론 오세훈 전 시장 의견에 동조하기도 하지만 당에서는 공식적으로 핵무장론이 언급된 바가 없다라고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오세훈 전 시장에게 다시 물어보니까 당장 핵개발이나 전술핵 재배치를 논의하자는 건 아니고 협상카드인데
이것도 말로 못 꺼내느냐고 항변을 했습니다.
하지만 협상카드라고 해도 실제 중국을 우리가 압박했을 때 과연 북한이 핵폐기까지 중국의 압박에 그대로 따를 것인가도 책임질 수 없고 중국의 우리 교역량들을 생각하면 오히려 중국이 우리를 압박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많습니다.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박성태기자 #비하인드플러스 #JTBC뉴스룸
#핵무장론 #북핵폐기 #협상카드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