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모아보기] 백지화된 김해신공항…'17년 갈등' 만들어 낸 정치권 / JTBC News
상세정보
1. 정부가 김해에 신공항을 만들겠다는 계획은 "확장성 측면에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실상 백지화한 겁니다. 그러자 여당은 곧바로 부산의 가덕도를 내세웠습니다.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반년 앞두고 나온 정부의 발표와 여당의 움직임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오락가락하며 무려 17년을 끌어온 동남권의 신공항 문제가 다시 정치와 선거의 한복판에 놓인 모양새입니다.
2. 영남권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부산은 시민의 쾌거라며 환영했고 경남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대구와 경북은 기존 계획대로 김해에 만들어야 한다며 반발했습니다.
3.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4년 동안 김해신공항을 고수해왔고 부산 가덕도에 대한 용역 예산을 편성하는 것에도 부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17일) 검증 결과가 발표되자 겸허히 수용한다며 후속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했습니다. 여당은 부산의 가덕도를 내세우고 있지만 다시 절차를 거쳐서 새로운 장소를 확정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걸로 보입니다.
4. 정치팀의 안지현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안 기자, 동남권 신공항 문제가 17년이나 이어졌는데요. 어떤 배경들이 있습니까.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뉴스룸모아보기기자 #동남권신공항사업 #JTBC뉴스룸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