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3일 (수) 아침& 다시보기 - "김학의 임명 전 곽상도 수석에 보고서"
상세정보
1. "김학의 임명 전 곽상도 수석에 보고서"
2013년 3월 13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임명되기 훨씬 전부터 박근혜 정부 청와대를 비롯한 당시 권력 핵심부는 김 전 차관의 성범죄 사건을 알고 있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는 김 전 차관의 성범죄 의혹이 담긴 보고서를 조응천 공직기강비서관을 통해 곽상도 민정수석에게 보고했다고 JTBC 취재진에 밝혔습니다. 법무부 차관 임명 이전인 2013년 3월 1일과 4일 두 차례에 걸쳐 보고가 이뤄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시 곽상도 민정수석이 보고를 받은 뒤에 추가 조사까지 지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김 전 차관은 민정수석실의 대면 조사 요구도 거부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어제(2일) 국회정보위원회에 참석한 민갑룡 경찰청장도 김 전 차관 임명 이전에 성범죄 정보에 대해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2. '대북 제재 위반' 한국 선박 첫 억류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위반한 혐의로 한국 국적 선박의 출항이 처음으로 보류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선박 대 선박 이전 방식으로 북한 선박에 석유제품을 옮겨실었다는 의심을 받아, 반년 가까이 부산항에 억류돼 있는것인데, 미국측 첩보를 바탕으로 우리정부가 조사를 벌여 이같이 조치했습니다.
3. 4·3 보궐선거…경남 국회의원 2곳
경남 창원성산과 통영·고성 등 국회의원 선거구 2곳 등에서 치러지는 4·3 보궐선거가 오늘 치러집니다. 앞서 오전 6시부터 투표가 시작돼 저녁 8시까지 진행됩니다. 당선자 윤곽은 밤 10시가 지나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4. 해운대 산불 번져…다시 헬기 투입
어제 오후 부산 해운대 운봉산에서 발생한 불이 16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계속 번지고 있습니다. 날이 밝으면서 헬기가 다시 투입돼 이시간 현재 진화작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