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UNJA
환영합니다
로그인 / 등록

여론조사 '블랙아웃'…D-6, 예측해보는 '총선 결과'

감사합니다! 친구들과 공유해주세요!

URL

이 영상을 비추천하셨습니다. 피드백주셔서 감사합니다!

Sorry, only registred users can create playlists.
URL


추가됨

상세정보

[앵커]

공직선거법에 따라서 오늘(7일)부터 실시한 선거용 여론조사는 결과를 선거가 끝날 때까지 공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제 자정까지 실시한 여론조사를 근거로 취재기자와 함께 전국 판세를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저희들이 다루는 조사 결과와 판세 분석은 지금까지 나온 조사 결과들을 대부분 들여다보고 이걸 근거로 한 것입니다. 조심스럽긴 하지만 대부분의 조사 결과를 망라해서 추세를 분석하고 예측해 보는 것이라는 것을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안태훈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최대 경합 지역, 그리고 지역구 의석이 122석. 이번 선거 과정에서 귀에 못이 박이도록 들어왔습니다. 수도권입니다. 어떻게 살펴볼까요?

[기자]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기준) 여야 후보가 확정된 이후 여러 언론사에서 169개 선거구를 대상으로 (각 언론사의) 조사가 진행됐고 이 가운데 수도권 지역구는 83곳인데요.

이렇게 나온 여론조사와 각 당의 예상치를 종합해봤습니다.

윤곽을 잡아 말씀드리면, 수도권 122개 지역구 중 예상 의석은 새누리당의 경우 60~70석, 더불어민주당 50석 내외,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각각 1석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

어디까지나 예상이라고 늘 말씀드리는 겁니다. 틀릴 수도 있는 것이고, 물론…. 그런데 말씀드린대로 빗나갈 수 있다라는 것이긴 하지만 여태까지의 여론조사 결과를 쭉 들여다보고 분석해본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다른 얘기를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은 맞는 것 같고요. 판세가 대충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까? 대혼전, 오리무중 이런 지역도 많이 있잖아요?

[기자]

수도권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대혼전', '오리무중'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도권에서 여론조사가 실시된 83곳, 그 중에서 57 곳이 승리를 예단하기 어려운 지역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지역이 39곳인 점을 감안하면, 수도권 122개 선거구의 절반 이상은 오리무중인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또 다른 관심은 새누리당이 과반을 훨씬 넘기느냐, 지금 못 넘긴다는 것은 엄살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정석이니깐… 그럼 어느 정도 넘기냐 하는 문제, 그리고 이번에 새로 나온 국민의당은 과연 몇 석이나 차지할 것이냐 하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건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이하 생략]

오늘부터 새로 진행되는 여론조사는 선거 마감시각까지 발표할 수 없습니다. '블랙아웃 기간'에 돌입하는 건데요. 이 기간 과연 어떠한 흐름이 펼쳐질까요? 안태훈 기자가 자세히 짚어봤습니다. 전체 분석내용은 JTBC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209422

댓글작성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