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보기] JTBC 뉴스룸| 화이자 코로나 백신 "90% 예방효과" (20.11.10)
상세정보
1. 화이자 코로나 백신 "90% 예방효과"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가 90퍼센트가 넘는다는 중간 결과가 나왔습니다. 올해 안으로 천오백만 명 안팎 분량의 백신을 만들 수 있다는 계획도 함께 내놓았습니다. 바이러스를 통제할 수 있게 됐단 기대감으로 세계 주요 증시도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2. "실제 효과 두고봐야"…환호 속 신중론
하지만 지나친 기대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우리 정부도 실제 효과가 어떨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했는데, 잠시 후 전문가와 함께 의미와 한계를 짚어봅니다.
3. 임기 막판에…에스퍼 국방 '트윗 경질'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인종 차별 반대 시위대 진압 등을 놓고 부딪쳤던 에스퍼 국방장관을 전격 경질했습니다. 임기가 72일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또 트위터로 해임을 통보한 건데, 정권 막판에 인사권을 마구 휘두르는 것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4. 첫 업무는 '코로나 TF'…마스크 착용 호소
바이든 당선인은 코로나19 자문단을 꾸리는 것으로 공식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백신이 개발되기 전에 추가로 20만 명이 사망할 수 있다며 국민들에게 마스크를 꼭 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5. 킥보드 사고 늘었는데…거꾸로 간 '안전'
정확히 한 달 뒤부터 오토바이 면허가 없는 사람은 물론 중학생도 전동 킥보드를 탈 수 있게 됩니다. 사고가 늘고 있는데, 안전 규제는 풀어버린 법이 어떻게 국회를 통과하게 됐는지 추적했습니다.
6. "윤, 검찰의힘 대표" vs "추, 광인전략"
검찰의 특수활동비 논란이 이어지면서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둘러싼 여야의 난타전 강도가 점점 세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윤 총장이 사실상 정당 대표 역할을 한다고 비난했고, 야당은 추 장관을 '광인'에 빗대기도 했습니다.
7. 느닷없이 '쾅'…11월 '로드킬 주의보'
산속 도로로 차들이 빠르게 지나다닙니다. 여긴 사실 야생동물 보호 도로인데요. 요즘이 도로를 건너는 동물과 자동차가 부딪히는 위험이 가장 높은 때라고 합니다. 해마다 반복되는 사고 막을 방법은 없는 걸까요. 밀착카메라에서 짚어봤습니다.
#바이든_일정시작 #킥보드허가추적 #뉴스가할일을합니다
#JTBC뉴스룸 #뉴스실시간 #라이브는JTBC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