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브리핑] '서울 정상회의'인데…P4G 개막영상에 등장한 '평양 지도' / JTBC 뉴스룸
상세정보
첫째 브리핑 분명 '서울 정상회의'인데…입니다.
어제(30일)부터 오늘, 서울에서 우리가 주최국이 돼 P4G 기후정상회의가 열렸습니다.
비록 화상이긴 하지만 영국과 독일 총리, 또 프랑스 대통령 등 정상들이 참여했는데요.
어제 문 대통령의 연설 땐 기후변화로 사라져가는 소나무 숲과 멸종 위기인 사향 노루를 증강현실로 되살리는 등의 볼거리도 많이 준비했습니다.
[탁현민/청와대 의전비서관 (지난 28일 /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 우리가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미래기술이 다 접목되어 있는 회의로 만들 겁니다.]
그런데, 과유불급이었을까, 대통령 연설 앞엔 회의의 개최지가 서울임을 알리는 개식 영상도 붙였는데요.
이렇게 남산타워와 한옥마을, 경복궁에서 시작해 주욱 하늘로, 또 우주로 올라가며 지구 전체를 조망하는 영상입니다.
글로벌 리더의 참여를 강조하는 대목이라는데, 그런데 좀 이상한 점 눈치 채셨나요?
혹시 못 보셨을 분들 위해 이번엔 거꾸로 줌인 해보겠습니다.
한강 위의 여의도인가 싶었던 이 섬, 꼼꼼히 들여다보니 평양을 가로지르는 대동강에 자리한 능라도 였습니다.
여기 보시는 건 능라도 5월 1일 경기장입니다.
평양 정상회담 때 문 대통령이 연설한 곳이기도 하죠.
도대체 어쩌다가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 외교부를 중심으로 한 정상회의 기획단은 외주 제작사 측의 실수였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청와대 유튜브 등엔 해당 부분, 이렇게 한강의 위성사진으로 고쳐진 상탭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영상이 이미 전 세계로 생중계된 후였단 거죠.
공들여 준비한 정부로서도 물론 난감한 일이겠지만, 온라인에선 이미 서울 정상회의가 아니라 평양 정상회의냐, 평양에 외주를 줘서 그런 영상이 나온 거 아니냐, 이런 비판 쏟아지고 있는 거, 정부도 알고 있겠죠?
▶ 기사 전문 https://news.jtbc.joins.com/html/677/NB12007677.html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김소현기자 #백브리핑 #JTBC뉴스룸
#P4G정상회의 #개막영상지도논란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s://news.jtbc.joins.com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s://jtbc.joins.com)